미국경제지표) 8월(근원) 소매판매발표(F. 자동차등록/생산대수)

안녕하세요. 경제 지표 분석가, 비오입니다.만나서 반갑습니다。지난 8월 소비자 물가 지수 생산자 물가 지수와 함께 소매 판매 경제 지표 발표가 있었습니다.먼저 2개 경제 지표에 대한 포스팅은 하루 2일 간격으로 작성되어 현재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소비자 물가 지수와 생산자 물가 지수는 유가 상승이 헤드 라인 지표를 올리기 상황이 전개되었습니다.근원 지표인 CORE CPI에서는 주거 비용이 전년 대비 하락하는 근원 지표에서 같은 하락 폭이 나오고 소비자 물가 지수가 발표된 날은 증시가 좋은 흐름을 보였습니다.생산자 물가 지수도 유가 상승에 선행하고 반영되면서 근원 지표가 상승 폭이 미미한 것이었지만, 에너지 관련 지표 항목에서 높은 상승세가 나오면 전체 지표를 올린 내용이었습니다.이번 만들소매 판매 관련의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감지된 언어가 없습니다.

입력 언어를 확인해 주세요.

8월은 전월 대비 0.6% 소매 매출이 상승했습니다. 7월에 비해 자동차 지표에서 상승세가 있고 일반 상품에서는 성장세가 둔화된 지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근원지표인 Ex Auto에서는 흐름이 좋았다고 생각됩니다.

감지된 언어가 없습니다.

입력 언어를 확인해 주세요.

전월 대비 8월 전체 지표 0.6% 성장률을 바탕으로 지표 항목의 성장률을 확인해보면 Gasoline Stations를 제외하고 뚜렷한 성장세는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소폭의 성장세는 전월 대비 기저효과로 등락을 보이기 때문에 큰 수치를 보이지 않지만 유가가 상승한 시기였던 8월 급유 관련 성장세가 전월 대비 5%대 상승률이 나왔습니다.

出典:fred.stlouisfed.org

7월의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으로 하락폭을 확대했지만 8월에는 소폭 상승세로 돌아서면서 소매 판매 지수를 끌어올리는 데 영향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자동차 지표 항목의 경우, 비중이 높기 때문에 다른 지표 항목에 비하여 영향력이 높은 근원 지표로서 자동차 관련 소매 판매를 제외합니다.향후 자동차 판매 성장세가 이어질지 의문이 남아 언제까지 성장세가 이어질지에 의해서 소매 판매 경제 지표 성장률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5월의 자동차 할부 금리가 60개월의 경우 7.81%를 가리키고 있습니다.이율이 매우 높다는 것은 자동차의 진입 장벽이 높은 것을 의미합니다.최근 테슬라 전기 자동차의 경우 차의 가격을 낮추는 정책을 시행 중입니다. 왜요?가격 인하를 하고 자동차를 판매하는 것?이는 분기 실적에 영업 이익 감소로 이어지기 때문에 쉽지가 아닌 선택 사항임에도 불구하고 차량 가격을 깎을지?자동차 시장이 호황이면 굳이 인하를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현재 한국 부동산 시장을 보면 서울 아파트 물량이 쌓이고 있습니다.아파트 매매 가격이 오르면 매물이 왜 늘어나나요?필자는 같은 의미로 파악하고 자동차 시장을 보고 있어서 자동차 산업이 상반기와 같지 않음을 반증할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감지된 언어가 없습니다.

입력 언어를 확인해 주세요.소매 매출액 8월 자료입니다. 자동차 지표 항목이 전체 비중에서 약 19%로 전체 소매판매 총액 비중의 5분의 1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즉 자동차산업 동향에 따라 소매판매액 변동성이 생길 수 있음을 의미하며, 위 자료 중 60개월의 자동차 할부금리가 2023년 5월 기준 7% 후반을 가리키고 있습니다.出典:ko.tradingeconomics.com지난 5월 당시 10년물 미 국채 금리가 3.9%를 밑돈 상태였고 현재는 4.3% 안팎에서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국채금리가 대출이자율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보면 신차 할부금리도 상승했을 확률이 더 높아 보입니다. 즉 신차 구매에 대한 어려움이 뒤따르고 있다는 점은 현재 진행형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습니다.source:ko.tradingeconomics.com미국의 자동차 등록 대수가 흐름의 변화가 나올지를 두고 지켜볼 필요가 있지만 현재 4월치보다 2만대 정도 줄어들고 있습니다.또 자동차 생산도 8월 7월보다 100만대 정도가 생산량이 감소한 것으로 tradingeconomics에서 업데이트하는 자료를 보면 감소한 부분이 확인됩니다.테슬라가 전기 자동차의 가격을 인하, 중국은 전기 자동차 보조금을 폐지하는 등의 흐름도 있지만 전체적인 자동차 산업에 대한 악재가 많아지고 있다는 점.미국 소매 판매 자동차 판매 관련의 흐름이 유지될지에 의해서 소매 판매의 등락율에 변화가 나타나자 예상합니다.미국의 소비가 아직 큰 변화는 나타나지 않은 것 같습니다.연간 소매 판매 부분에서도 2%중반대 성장률을 보이며 아직 소비가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고용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어 가계와 기업 유동성 문제가 계속되어 있다는 점과 상업용 부동산에서 이슈도 역시 계속 나타나고 있습니다.소비에 악재로 작용하는 큰 이슈가 위치하는 점을 염두에 두면서 좋은 투자를 계속하는 것을 응원합니다.화요일 아침입니다.오늘도 힘차게 작은 기쁨의 시간에 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8월 소매판매 #미국경제지표 #자동차산업 #등록 대수 #미국 10년물 국채금리 #60개월 신차할부금리 #자동차 생산량 100만대 감소 #가계기업 유동성 문제 #소비 #연간소매판매

error: Content is protected !!